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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에서의 개인정보보호

이메일 및 서식 등을 통한 수집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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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취급 및 보호방침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우리 대학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최소한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및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할 것입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의사 확인, 연령 확인,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등
  2. 입시 및 학사업무 처리
    입시전형, 신입생 선발, 학사관리(학적·성적·졸업 등), 외국인 유학생 및 교환학생 관리, 평생교육수강생 학사관리 등
  3. 학교행정 업무 및 각종 서비스 제공
    학교행정 업무, 교육콘텐츠 제공, 증명서 발급, 장학 및 학자금 대출업무, 취업지원, 장애학생 지원, 학생생활관의 기숙사생 선발 및 관리, 도서 대출·반납 및 이용자 관리, 보건건강관리센터 운영 및 관리 등
  4. 발전기금 관리: 기탁자 관리 및 기부금 영수증 발급 등
  5. 기타 학교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은 경우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우리 대학은 법령의 규정과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해서 개인정보를 수집하며, 관계법령에 따라 적법하게 처리하여, 권익이 침해 받지 않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는 처리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기간이 만료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개인정보파일에 명시된 정보에 대하여는 개인정보파일에 명시된 사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개인정보항목을 포함한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 항목 및 보유기간 등 세부내용은안전행정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www.privacy.go.kr)] → [민원마당] →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우리 대학은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단, 아래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친 경우
  6.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7.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8.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9. 형(刑)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 목적 외 이용·제3자 제공 내역 확인]

제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1. 우리 대학은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귀하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수집, 취급, 관리 등을 위탁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위탁기관 및 그 사실을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고지하겠습니다.
  3. 우리 대학은 개인정보의 처리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탁처리 하는 정보는 원활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에 국한됩니다. 위탁처리 업체와의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 관리 현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감독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 위탁 내역>

개인정보처리 위탁 내역
위탁대상자(수탁기관) 위탁업무 내용 수탁기관 연락처 관리부서
㈜유웨이어플라이 인터넷 입학원서 접수 업무 대행 및 입시홈페이지 유지 보수 1588-8988 입학팀
㈜두리코아 입학전형관리시스템 유지 보수 070-8277-5920 입학팀
㈜아이앤텍 재학생/졸업생 인터넷 제증명 발급 051-418-6045 학사운영팀,교무팀
㈜에스원 교직원 입·출입카드 발급업무 및 통합보안시스템 유지 관리 1588-3112 총무인사팀,총무회계팀
우리은행 ID카드 업무/ 시스템 운영/ 등록금 수납 041-562-9121 총무회계팀,학생복지팀
㈜한국심트라 모바일학생증 및 교직원ID카드 발급 02-598-0277 학생복지팀
㈜엔잡얼라이언스 취업프로그램 관리 및 취업정보 제공 등 02-6237-8800 취업지원팀
㈜라이브텍 통합형 전자도서관 유지관리, 자산관리시스템 운영 070-7013-8862 학술정보지원팀
㈜참정보 인터넷강의 컨텐츠 유지관리   학술정보지원팀
㈜토마토시스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1단계 사업 02-3445-2194 정보통신팀
㈜유비온 e-Campus 유지보수 및 기능개선 1600-0052 교수학습개발센터
정유니브(주) 학사관리시스템 유지관리 070-1644-2728 평생교육원
BBR Center 내담자 자료 관리 프로그램 031-559-4276 학생상담센터
㈜북큐브네트웍스 학술정보관 국내전자책 대출/반납 시스템 운영 02-1588-1925 학술정보지원팀
㈜퓨처누리 학술정보관 관리시스템 운영 070-7829-5500 학술정보지원팀
㈜와이즈 네스코 학술정보관 출입게이트 운영 02-481-4114 학술정보지원팀
㈜아이티앤씨 천안캠퍼스 전산자원 통합유지보수 02-573-1182 정보통신팀
주경야독 인터넷강의 컨텐츠 유지관리 02-395-7909 학술정보지원팀
교보문고 e-book 컨텐츠 유지관리 1544-1900 학술정보지원팀
아이파프리카 e-book 컨텐츠 유지관리 02-322-2426 학술정보지원팀

[개인정보처리 위탁 내역]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개인정보파일의 열람 요구

우리 대학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다른 법률에 규정이 있는 경우 해당 법률)의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개인정보 열람 요구 시 법 제35조 4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1)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2)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3)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4) 보상금ㆍ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5)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열람 청구 절차>

열람 청구 절차
온라인(인터넷) 오프라인(서면)
  1. 개인정보종합지원포털(www.privacy.go.kr)에 접속
  2.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열람 등 요구안내 > [개인정보 열람 등 청구] 클릭
  3. I-PIN인증으로 본인 확인
  4.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을 통한 대상기관 선택
  5. 신청유형 선택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중 택 1)
  6. 요구서 작성 후 민원청구
  1. "개인정보 열람 요구서"를 작성하여 상명대학교 총무인사팀(총무회계팀)으로 제출

    신청서 작성시, 아래 <개인정보 열람 청구지> 및 제8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를 통해 열람하고자 하는 개인정보파일명과 처리부서명을 확인하여 기재

  2. 청구주체 확인을 위하여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시하여함

    만일, 대리인을 통하여 신청할 경우에는 "위임장"을 제출해야 함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위임장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지>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지
캠퍼스명 부서명 위치 전화번호
서울캠퍼스 교육혁신원 교수학습개발센터 미래백년관 R404 02-2287-5427
교육혁신원
교육미디어혁신센터
미래백년관 R106 02-2287-5331
교육혁신원
비교과통합지원센터
미래백년관 R404 02-2287-5166
교육혁신원 LINC+사업팀 미래백년관 R213 02-2287-5208
기획조정처 기획예산팀 대학본부 J315 02-2287-5028
교무처 교원인사팀 대학본관 J217 02-2287-5381
교무처 학사운영팀 대학본관 J217 02-2287-5012
학생경력개발처 학생복지팀 학생회관 H211 02-2287-5015
학생경력개발처
장애학생지원센터
학생회관 H211 02-2287-5016
학생경력개발처 학생생활관 학생생활관 YB-102 02-781-7901
대학일자리센터 취업지원팀 학생회관 H201 02-2287-5017
입학처 입학팀 제1공학관 G001 02-2287-5010
산학연구처/산학협력단 미래백년관 R301 02-2287-5186
대외협력처 대외교류협력팀 대학본관 J114 02-2287-5196
대외협력처 국제학생지원팀 대학본관 J114 02-2287-5469
총무처 총무인사팀 대학본부 J111 02-2287-5020
대학원 교학팀 대학본부 J417 02-2287-5030
학술정보관 학술정보지원팀 학술정보관 L203 02-2287-5193
평생교육원교학팀 종합관 M410-1 02-2287-5160
국제언어문화교육원 예술디자인센터 P401 02-2075-2158
천안캠퍼스 교육혁신원 교수학습개발센터 송백관 E107 041-550-5182
교육혁신원
비교과통합지원센터
학술정보관 L305 041-623-0121
교육혁신원
교육혁신추진팀
학술정보관 L305 041-550-5503
기획조정처 기획예산팀 본관 C212 041-550-5008
입학처 입학팀 본관 C215 041-550-5013
교무처 교무팀 본관 C104 041-550-5382
학생경력개발처 학생복지팀 학생회관 H210 041-550-5021
학생경력개발처
장애학생지원센터
학생회관 H210 041-550-5021
학생경력개발처 학생상담센터 한누리관 I102 041-550-5539
학생경력개발처 학생생활관 기숙사(신관) RB102 041-623-0350
학생경력개발처 예비군대대 학생회관 H203 041-550-5392
대학일자리센터
(취업지원팀/진로지원팀)
한누리관 I101 041-550-5037
산학연구처/산학협력단 학무관 M505 041-550-5011
대외협력처 대외교류협력팀 한누리관 I202B 041-550-5026
대외협력처 국제학생지원팀 한누리관 I202B 041-550-5406
총무처 총무회계팀 본관 C108 041-550-5031
계당교양교육원(분원) 본관 C201 041-550-5415
일반대학원 교학팀 본관 C307 041-550-5471
학술정보관 학술정보지원팀 도서관 L001 041-550-5044
국제언어문화교육원 송백관 E111 041-550-5513
청구(청구인(정보주체)) → 청구서제출 → 보유기관(부서) → 10일 이내 열람 → 열람시행

2. 개인정보파일의 정정 및 삭제 청구

우리 대학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우리 대학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청구(청구인(정보주체)) → 청구서제출 → 보유기관장 → 청구조치결과통지 필요시 증빙자료제출요구 → 청구(청구인(정보주체))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

우리 대학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1. 개인정보의 파기
      보유기간이 경과한 개인정보는 종료일로부터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2. 개인정보파일의 파기
      개인정보파일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파일이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지체 없이 그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1. 하드디스크, CD/DVD/USB메모리 등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으로 삭제 또는 물리적인 방법으로 매체를 파괴
    2. 기록물,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인 경우 : 파쇄 또는 소각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우리 대학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안전조치의무) 및 동법시행령 제30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관리적 조치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시행 :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내부관리계획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정기적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반드시 필요한 인원을 최소로 지정하고 안전한 관리를 위해 정기적으로 교육합니다.
    3.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정기적으로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기술적 조치
    1. 인정보에 대한 접근 관리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을 부여하여 접근통제를 하고 있으며, 외부로 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2. 접속기록의 보관, 위변조 방지 및 관리: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및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기록이 위·변조, 도난 및 분실되지 않도록 정기적 모니터링 및 분석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고유식별번호 등 암호화 :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는 보안구역에 저장 및 관리되고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 해킹 또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예방하기 위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와 점검을 수행하며 외부로부터의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관리적, 기술적으로 모니터링 및 차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물리적 조치
    1. 문서보안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2.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서버실 등)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우리 대학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보호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상명대학교
서울캠퍼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총무처장
전화번호 02-2287-5020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총무처 총무인사팀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전화번호 02-2287-5020
Fax : 02-2287-0031
주소 03016 서울특별시 종로구 홍지문2길 20
상명대학교 총무인사팀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총무처장
전화번호 041-550-5031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총무처 총무회계팀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전화번호 041-550-5031
Fax : 041-550-5032
주소 31066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상명대길 31
상명대학교천안캠퍼스 총무회계팀

법령의 규정 등에 의하여 수집한 개인정보가 수집 및 처리목적에 맞게 이용될 수 있도록 항시 지도·감독 하겠습니다.

제9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행정심판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10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1.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9년 6월 17일 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2.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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