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CDR

커리어트랙

학사일정

커리어트랙제

  • 교육학과는 중등교원양성이라는 사범대학의 특수목적에 부합한 중등 교원양성을 기본으로, 교육학과만의 특화된 세 가지 커리어 트랙을 두어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취지 및 목적

  • 입학 후 교원 임용고시 및 전문직으로의 취업을 위한 vision 및 교육프로그램 제공
  • 개인 성장에 대한 vision 제시 및 분야별 양성 프로그램을 특성화 하고자 함
  • 교육학과 재학생들에게 진로결정 및 준비에 자신감과 도전의식을 길러줌
  • 교육학과 졸업 교사들과 재학생들의 유대 및 협력관계 형성

주요내용

  • 교육학과내에 교육공무원임용, 청소년교육전문가 및 평생교육/HRD전문가 등 3개의 Career Track을 선정하고 각 Track별 전략적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토록 함
  • 입학 후 1년간 Career 탐색기간을 갖고 2학년부터 각 Career Track에 맞춰 육성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에 따른 맞춤형 교육을 통해 교육전문가로 양성

개념도

교육학과 커리어트랙 개념도확대

교육학과 커리어 트랙제

  • 교육공무원
    • 공공부문행정정문가
  • 평생교육/HRD전문가
    • 평생교육전문가
    • 기업교육전문가
  • 청소년행복교육전문가
    • 청소년상담가
    • 청소년 활동가

교육전문인력 양성

교원임용 기본 양성과정

개요
  • 중등교원임용고시(1차 전공 및 교육학/2차 전공논술시험/3차 수업시연 및 면접)를 통해 매년 전국적으로 중등교사 선발
  • 교육학과의 경우 복수전공을 통해 국어, 영어, 수학교과의 임용시험을 준비함
졸업 후 진로(Vision)
  • 공립 중등학교 교사, 사립 중등학교 교사, 공/사립 중등학교 기간제 교사
필요 역량 <중등교원>
  • 중등 정교사 2급 (표시과목 : 교육학)
  • 교직의 전문성에 요구되는 인간이해, 학생 및 교직문화, 학급경영 및 교무행정에 필요한 지식과 교직관
  •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사회, 교육심리,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방법 및 공학 등 일반교육학 과목 및 면접실기능력
  • 전공 교과의 교과내용학 및 교과교육학, 전공 교과 논술, 전공 교과의 수업을 실제로 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
차별화된 육성 프로그램
  • 21세기의 글로벌 다문화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육이해 및 교육관 형성
  • 교육학 전공자로서 교사의 교육철학 및 교직관 배양
  • 일반교육학에 대한 시험지식을 넘어서는 심원한 이해력을 지니도록 지도
  • 전공 교과 논술시험을 교육적 관점에서 서술할 수 있도록 논술교육프로그램 마련
  • 2차 시험 합격자가 3차 시험(교육지도안 작성/ 수업시연/ 면접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전문가를 초빙하여 집중 교육

CDR 이수체계도

교육학과 CDR 이수체계도확대
교육학과 CDR 이수체계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CDR 분류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전공   교육철학 교육공학 교육과정 교육평가    
  • 공공부분 행정 관리 전문가
  • 청소년행복 교육 전문가
  • 평생교육.HRD 전문가
    교육행정 교육사회학 청소년복지   청소년문화  
    교육학연구방법 교육복지론 교육통계 교육정책론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평가  
    청소년지도방법론   기업교육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청소년문제와보호  
    평생교육론   원격교육론   평생교육 방법론  
교양 융복합의 이해와 실체 성공학 특강 경제학의 이해 통계학 나의 전공과 빅데이터 정보조사와 보고서작성
    디자인 씽킹 심리학의 이해 컴퓨터와 정보사회 컴퓨터활용능력(동영상제작) ICT 벤처창업론
비교과       동고동락 집단상담(다양성) 또래 상담자 운영프로그램(윤리실천)
  • 영어향상교육
  • 글로벌 산업시찰단
  • 취업멘토와함께하는 힐링캠프
  • SM 특공대
  • SM 프리마
  • 공기업특강
  • 상명튜터링
  • 스터디 상생플러스
  • 비주얼씽킹
  • ITQ자격취득 연계교육
  • 주제별 학술정보
  • 통계특강
  • 국어글쓰기

공공부문행정전문가 Track

개요
  • 교육행정을 담당하는 일반직/경력직 공무원을 양성하는 Track으로서 5급, 7급, 9급 공무원 임용시험을 통해 공직으로 진출
  • 국가직 행정고시의 경우 매년 10명, 7급의 경우 50여명, 지방 9급의 경우 각 시도교육청별로 100여명 내외 인원 선발
졸업 후 진로(Vision)
  • 중앙부처 5급 사무관, 7급 주무관으로 진출- 교육정책의 수립과정에서 실무적 차원에서 직접 참여
  • 시도교육청 교육정책 담당관으로 진출- 지방교육자치가 확대되고 있고, 교육정책의 권한도 중앙에서 시도로 많이 이관됨에 따라 7급, 9급 등 중견 실무공무원의 역할이 점점 부각
  • 기타 국립대학, 교육과학기술부 산하기관 실무요원으로 진출- 국가직 교육행정직에 임용(7급/9급)되면 국립대학 직원으로 진출하여 대학행정에 종사할 수 있고, 국사편찬위원회, 국제교육진흥원 등 교과부 산하기관 실무요원으로 진출 가능
필요 역량
  • 5급 행정사무관(행정고시): 공직적격성 테스트(언어논리/자료해석/상황판단), 헌법, 행정법, 행정학, 경제학, 교육학 등
  • 7급 교육행정직: 국어, 한국사, 영어(이상 1차), 헌법, 행정법, 행정학, 교육학(이상 2차)
  • 9급 교육행정직: 국어, 한국사, 영어, 교육학개론, 행정법총론
차별화된 육성 프로그램
  • 일반직 공무원으로 진출한 선배들의 준비과정을 직접 청취할 수 있는 기회를 수시로 제공
  • 행정학과, 법학과 등 수험과목과 관련한 강좌를 다수 이수하도록 지도
  • 수시 Advisor와의 상담 등을 통해 준비상황을 체크
  • 합동 모의시험을 통해 학생간 경쟁 유도 및 인센티브 부여

평생교육/HRD전문가 Track

개요
  • 평생교육/HRD전문가 Track은 졸업 후 기업 HRD담당자, 교육프로그램 개발자 및 평생교육담당자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임.
  • 평생교육/HRD전문가로서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차별화된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인턴프로그램 등 실무경험을 통한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졸업 후 진로(Vision)
  • 평생교육담당자-평생교육단체 및 평생교육시설
  • 기업 교육담당자- 대기업 인재개발원, 금융/공공부문 연수원, 대기업 및 중소기업 인사팀 교육부서
  • 교육프로그램 개발자- 대학별 교수학습센터 연구원, 교육컨설팅회사 컨설턴트
필요 역량
  • 평생교육 기획,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기관 관리, 네트워킹 및 지원, 교수학습, 학습상담 및 교육 컨설팅
  • 교육훈련 및 개발, 조직개발, 경력개발, 성과관리
  • e-learning 컨텐츠 설계 및 개발
차별화된 육성 프로그램
  • 실무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파악하여 교과과정 내 조기 반영하고, 교수-학습이론, 성인학습이론, 기업교육론 등 차별화된 교과과정 편성
  • 실무경험 습득을 위해 수업 중 실습, 현장견학 등을 강화하고, 산학연계를 통해 인턴 프로그램을 활성화

청소년행복교육전문가 Track

개요
  • 청소년교육전문가 Track은 졸업 후 ‘학교 안’과 ‘학교 밖’의 학생·청소년의 삶을 효과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임.
  • 청소년에 대한 전인적 이해와 사랑을 바탕으로 교육적 돌봄을 실천하는 전문가
졸업 후 진로(Vision)
  • 청소년상담전문가
  • 청소년활동가(공공/민간)
  • 청소년관련 전문기관-학교밖 청소년지원센터,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필요 역량
  • 청소년 이해, 시민성, 예술적 상상력 등 기본 소양
  • 청소년활동가(공공/민간)
  • 청소년 상담,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개발, 혁신, 행정 능력 등
차별화된 육성 프로그램
  • 청소년교육관련 국가자격취득 지원 (1+1)
  • 지역사회의 수요에 대응한 산학협력 실습 및 봉사-학습(service-learning)에 기반한 인턴십
  • 해외 우수기관/대학 인턴십 파견을 통한 청소년 교육 글로벌 역량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