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트랙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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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과는 중등교원양성이라는 사범대학의 특수목적에 부합한 중등 교원양성을 기본으로, 교육학과만의 특화된 세 가지 커리어 트랙을 두어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취지 및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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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 후 교원 임용고시 및 전문직으로의 취업을 위한 vision 및 교육프로그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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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성장에 대한 vision 제시 및 분야별 양성 프로그램을 특성화 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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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과 재학생들에게 진로결정 및 준비에 자신감과 도전의식을 길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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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과 졸업 교사들과 재학생들의 유대 및 협력관계 형성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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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과내에 교육공무원임용, 청소년교육전문가 및 평생교육/HRD전문가 등 3개의 Career Track을 선정하고 각 Track별 전략적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토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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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 후 1년간 Career 탐색기간을 갖고 2학년부터 각 Career Track에 맞춰 육성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에 따른 맞춤형 교육을 통해 교육전문가로 양성
개념도
교육학과 커리어 트랙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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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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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HRD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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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행복교육전문가
교육전문인력 양성
교원임용 기본 양성과정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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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교원임용고시(1차 전공 및 교육학/2차 전공논술시험/3차 수업시연 및 면접)를 통해 매년 전국적으로 중등교사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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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과의 경우 복수전공을 통해 국어, 영어, 수학교과의 임용시험을 준비함
졸업 후 진로(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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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립 중등학교 교사, 사립 중등학교 교사, 공/사립 중등학교 기간제 교사
필요 역량 <중등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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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정교사 2급 (표시과목 :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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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의 전문성에 요구되는 인간이해, 학생 및 교직문화, 학급경영 및 교무행정에 필요한 지식과 교직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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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사회, 교육심리,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방법 및 공학 등 일반교육학 과목 및 면접실기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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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교과의 교과내용학 및 교과교육학, 전공 교과 논술, 전공 교과의 수업을 실제로 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
차별화된 육성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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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글로벌 다문화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육이해 및 교육관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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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전공자로서 교사의 교육철학 및 교직관 배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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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교육학에 대한 시험지식을 넘어서는 심원한 이해력을 지니도록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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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교과 논술시험을 교육적 관점에서 서술할 수 있도록 논술교육프로그램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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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시험 합격자가 3차 시험(교육지도안 작성/ 수업시연/ 면접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전문가를 초빙하여 집중 교육
CDR 이수체계도
교육학과 CDR 이수체계도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CDR 분류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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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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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
교육공학 |
교육과정 |
교육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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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부분 행정 관리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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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행복 교육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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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HRD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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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 |
교육사회학 |
청소년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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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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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연구방법 |
교육복지론 |
교육통계 |
교육정책론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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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지도방법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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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교육론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
청소년문제와보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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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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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교육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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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 방법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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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
융복합의 이해와 실체 |
성공학 특강 |
경제학의 이해 |
통계학 |
나의 전공과 빅데이터 |
정보조사와 보고서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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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 |
심리학의 이해 |
컴퓨터와 정보사회 |
컴퓨터활용능력(동영상제작) |
ICT 벤처창업론 |
비교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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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고동락 집단상담(다양성) |
또래 상담자 운영프로그램(윤리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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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향상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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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산업시찰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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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멘토와함께하는 힐링캠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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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 특공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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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 프리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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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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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명튜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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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 상생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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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씽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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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Q자격취득 연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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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별 학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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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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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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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부문행정전문가 Track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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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을 담당하는 일반직/경력직 공무원을 양성하는 Track으로서 5급, 7급, 9급 공무원 임용시험을 통해 공직으로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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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 행정고시의 경우 매년 10명, 7급의 경우 50여명, 지방 9급의 경우 각 시도교육청별로 100여명 내외 인원 선발
졸업 후 진로(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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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부처 5급 사무관, 7급 주무관으로 진출- 교육정책의 수립과정에서 실무적 차원에서 직접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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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교육청 교육정책 담당관으로 진출- 지방교육자치가 확대되고 있고, 교육정책의 권한도 중앙에서 시도로 많이 이관됨에 따라 7급, 9급 등 중견 실무공무원의 역할이 점점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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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국립대학, 교육과학기술부 산하기관 실무요원으로 진출- 국가직 교육행정직에 임용(7급/9급)되면 국립대학 직원으로 진출하여 대학행정에 종사할 수 있고, 국사편찬위원회, 국제교육진흥원 등 교과부 산하기관 실무요원으로 진출 가능
필요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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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급 행정사무관(행정고시): 공직적격성 테스트(언어논리/자료해석/상황판단), 헌법, 행정법, 행정학, 경제학, 교육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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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급 교육행정직: 국어, 한국사, 영어(이상 1차), 헌법, 행정법, 행정학, 교육학(이상 2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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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급 교육행정직: 국어, 한국사, 영어, 교육학개론, 행정법총론
차별화된 육성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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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직 공무원으로 진출한 선배들의 준비과정을 직접 청취할 수 있는 기회를 수시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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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과, 법학과 등 수험과목과 관련한 강좌를 다수 이수하도록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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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 Advisor와의 상담 등을 통해 준비상황을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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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동 모의시험을 통해 학생간 경쟁 유도 및 인센티브 부여
평생교육/HRD전문가 Track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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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HRD전문가 Track은 졸업 후 기업 HRD담당자, 교육프로그램 개발자 및 평생교육담당자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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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HRD전문가로서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차별화된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인턴프로그램 등 실무경험을 통한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졸업 후 진로(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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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담당자-평생교육단체 및 평생교육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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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교육담당자- 대기업 인재개발원, 금융/공공부문 연수원, 대기업 및 중소기업 인사팀 교육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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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프로그램 개발자- 대학별 교수학습센터 연구원, 교육컨설팅회사 컨설턴트
필요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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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 기획,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기관 관리, 네트워킹 및 지원, 교수학습, 학습상담 및 교육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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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훈련 및 개발, 조직개발, 경력개발, 성과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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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 컨텐츠 설계 및 개발
차별화된 육성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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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파악하여 교과과정 내 조기 반영하고, 교수-학습이론, 성인학습이론, 기업교육론 등 차별화된 교과과정 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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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경험 습득을 위해 수업 중 실습, 현장견학 등을 강화하고, 산학연계를 통해 인턴 프로그램을 활성화
청소년행복교육전문가 Track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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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교육전문가 Track은 졸업 후 ‘학교 안’과 ‘학교 밖’의 학생·청소년의 삶을 효과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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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에 대한 전인적 이해와 사랑을 바탕으로 교육적 돌봄을 실천하는 전문가
졸업 후 진로(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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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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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활동가(공공/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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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관련 전문기관-학교밖 청소년지원센터,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필요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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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이해, 시민성, 예술적 상상력 등 기본 소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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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활동가(공공/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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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개발, 혁신, 행정 능력 등
차별화된 육성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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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교육관련 국가자격취득 지원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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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의 수요에 대응한 산학협력 실습 및 봉사-학습(service-learning)에 기반한 인턴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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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우수기관/대학 인턴십 파견을 통한 청소년 교육 글로벌 역량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