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평생교육의 시대를 이끌어갈 유능한 교육리더의 산실, 교육학과

교육의 제반 현상을 학문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다양한 차원의 교육이론을 습득, 응용케 하여 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하며, 한국의 교육현실과 학교교육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학술적 인식 및 실천능력을 고양시킨다.

  • 최신의 교육이론과 기술의 연구
  • 교육분야의 학문적 발전에 유능한 연구자 및 교육자 양성
  • 국가와 인류사회에 기여하는 교육 전문가 양성

진로전망

  • 교육철학,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 교육과정 교육공학, 교육측정 및 평가, 교수학습, 교육상담, 학교교육학, 평생교육, 기업교육, 인적자원개발, 교육리더십 및 경영, 다문화교육 등을 세부전공으로 하여 학문적인 탐구를 하는 교육학자
  • 국책연구기관 연구원, 교육기관(대학 등), 교직원, 각 대학 교수, 주요기업 HRD 전문가, 상담관련 연구소, 평생교육 전문가, 해외유학 등

학과운영특성

첫째, 미래사회 교육환경의 변화 및 수요를 능동적으로 대응할 교육리더를 양성하는 과정

둘째, 교육학의 세부 전공 분야의 학제 간 접근을 통해 이론과 실제가 조화된 교육 추구

  • 교육철학,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 교육과정, 교육공학, 교육측정 및 평가, 교수학습, 교육상담, 학교교육학, 평생교육, 기업교육, 인적자원개발, 교육리더십 및 경영, 다문화교육 등 다양한 교육학 영역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전문적인 실제 기법 함양

셋째, 최고 수준의 교육의 지향

  • 각 분야별로 국내외 최고 수준의 대학에서 교육학 전공 박사학위를 소지한 유능한 교수진의 철저한 교육과 첨단 기자재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방법과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운영

넷째, 대학원생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반영하는 교육 지원

과정

교육학과 대학원 교육과정의 과정
학과명 학석사연계 석사 박사 석박사통합
교육학과
게시판 통합 검색